현재 우리가 누리는 문명의 이기는 ‘생존’의 원초적 목표로부터 시작하여 ‘더 나은 삶’이라는 이상을 위해 이루어진 수많은 도전과 실패로부터의 값진 산물일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인류는 도전을 멈추지 않았죠. 21세기 현재, 기술이 더 직접적으로 인체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가 출시되었으니, 바로 웨어러블(wearable; 착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기입니다.
수많은 이의 지식과 염원이 모여 이뤄낸,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아갈 스마트 기기를 소개합니다.
스마트 워치 & 스마트 밴드
손목 위의 이 작은 시계는 착지하는 즉시 내 몸을 완벽히 파악합니다!
심박동 수부터 맥박, 호흡수, 혈압, 열량 소모량, 혈중산소, 수면 양상, 바이오리듬 등등…
작은 화면에 속속들이 뜨는 이 정보를 보다 보면 입이 떡 벌어질 정도인데요. 이 조그마한 물건은 어떻게 우리 몸을 이렇게나 세세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일까요?
‘전기’와 ‘빛’으로 설명할 수 있어요. 스마트 워치가 전극의 역할을 맡아, 우리 몸에 흐르는 전류의 변화를 감지합니다. 또한 센서에서 쓰이는 빛은 색상에 따라 흡수 및 반사 양이 달라진다는 특성을 활용하여 혈관 속 헤모글로빈의 색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몸의 현 상태를 알려줍니다.

출처: Test-Achats
이러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평소 건강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래 앉아있을 시 스트레칭을 권유한다던가, 불량한 생활 습관이 지속될 시 따끔한 조언을 남기며 365일 든든한 나만의 건강 비서가 되어줍니다. 위급상황에서도 빛을 발하는데요, 비정상적인 인체 신호를 감지한 즉시 경고 알림을 띄우고, 응급상황 발생 시 곧바로 도움 요청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예상치 못한 위험으로부터 사용자를 적극적으로 보호합니다.

출처: Digital Health Central
스마트 워치는 패션 아이템으로서도 톡톡히 활약한답니다!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착용해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도회적이면서도 활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보청기
놀라운 속도로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에 힘입어, 보청기 역시 발 빠르게 “스마트” 대열에 합류하였습니다. 간단한 조작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소리 관련 세부 사항을 맞춤 설정할 수 있어, 청음을 지원하던 본 기능을 더욱 섬세하게 향상했습니다. AI 기술을 도입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간단한 청력 상태 점검 및 분석을 수행하기도 하죠! 스마트폰과의 연동 서비스 역시 적극적으로 지원해 통화, 노래 감상, 동영상 시청 등 기존에 사용하던 여러 서비스를 더욱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세련되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갖춰 일상에서도 눈에 띄지 않고 자연스럽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올리브 유니온

출처: Trend Hunter

출처: 올리브 유니온

출처: Hearing Tracker
스마트 안경
국내에서 아직 상용화되지 않아 생소한 스마트 안경(smart glasses). 하지만 외국에서는 조금씩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출처: channelnews.com
스마트 안경이란, 렌즈에 컴퓨터 기술을 탑재해 착용자가 시야를 보는 동시에 여타 스마트 기기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지금 이 순간 내가 보는 광경을 안경으로 녹화하거나, 특별한 순간 그 즉시 안경으로 사진을 남길 수 있죠. 안경 몸체에서 소리를 재생하기 때문에, 별도의 오디오 기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착용 즉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출처: RedShark News
페이스북이 레이밴과 협업해 출시한 Ray-Ban Smart Stories Smart Glasses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간단히 가장자리를 터치해 바로 촬영할 수 있으며, 마이크 및 블루투스 기능을 갖춰 핸드폰에 걸려 온 전화 혹은 핸드폰에서 재생한 음성을 안경만 착용한 상태에서 청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진과 영상, 소리의 품질이 전문 기기에 미치는 수준은 아니나, 휴대성이 좋고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