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건강 작성일자

월간 건강 1월 – 다이어트, 금연

새해 건강 목표를 이루세요. 가볍게 걷고 물 마시며 식단 관리, 다이어트에 도전. 금연도 지원 서비스 활용하여 결심을 실천으로 옮기세요.

새로운 한 해가 밝았습니다. 건강과 관련해 매년 새해 목표에 어김없이 등장하지만 그만큼 중도 포기 비율도 높은 ‘국민 목표’ 두 개를 꼽자면, 단연 “다이어트”와 “금연” 아닐까요? 굳건한 마음으로 다졌던 각오였건만, 시간이 지나고 고비를 맞이하며 어느새 어영부영 흘려보내곤 하죠.

올해는 다르게 해보세요! 거창한 각오 대신 소소한 실천으로, 단번에 말고 조금씩 나아가 보세요. 특히 혼자서 떠안지 말고 국가가 제공하는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누리세요.

가볍게, 걷고, 마시고, 줄이자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점점 뚱뚱해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22년 기준 우리나라 성인 비만 유병률은 37.2%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사회에 경종을 울립니다. 가볍게 여겨지지만 비만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고 면역력을 저하해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엄연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뒤집어 생각하면 살을 빼면 이런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겠죠! 실제로 체중의 5%만 빼도 수면의 질이 좋아지고, 혈압이 감소하고, 관절 건강이 좋아지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구나 다이어트를 통해 형성한 올바른 식습관은 단순히 체중 감량에 그치지 않고 평생 건강에도 쭉 큰 영향을 끼치니 꼭 잡아야 합니다.

“가볍게, 걷고, 마시고, 줄이자”는 일상에서 걷고, 물을 마시고, 과도한 나트륨·지방 섭취는 줄이자는 의미로서, 일상에서의 가벼운 건강 실천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린 국가 캠페인입니다. 유산소 운동인 걷기, 자전거 타기, 실내 자전거, 수영은 체중 감량에 좋은 운동입니다. 약간 숨이 찰 정도의 강도로 하루에 약 30~60분, 일주일에 3회 이상 실시하세요. 1일 섭취 열량을 기존 섭취량에서 약 500~800kcal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되,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먹으며 규칙적으로 식사하세요.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고, 과음을 삼가세요.

대사증후군 전문 관리센터

출처: 서울시와 함께하는 대사증후군관리 홈페이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국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지자체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대사증후군 전문 관리센터”는 무료로 대사증후군 검사 및 진료를 지원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영양, 운동, 금연, 절주 등 개인별 맞춤 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추구관리를 제공합니다.

📞 문의: 서울시 대사증후군 오락프로젝트

흡연은 질병, 금연은 치료

흡연 역시 각종 암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에게 기관지염, 폐렴 등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만악의 근원입니다. 금연을 결심했다면 주위 사람에게 널리 알리세요!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렵다고 생각되면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 금연 클리닉을 찾아 상담받고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도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금연두드림

출처: 정책브리핑

혼자 끊기 힘들다면 정부의 금연 지원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보건복지부 지정 국가금연지원센터 “금연두드림”은 예방 교육부터 전문 치료 및 사후관리까지 다양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필요시 금연 치료 관련 재정적 보조도 지원되니 이제 다짐을 실천으로 옮겨보세요!

📞 문의: 금연두드림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