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소외’로 인해 야구장 앞에서 발길을 돌려야 했던 노인 팬들의 사례가 방송에 타 세간의 화제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사전 예매에서 표가 모두 동나 발생한 사태였는데요. 이후 만 65세 이상의 팬에게만 양도하겠다는 야구팬 등 이들과 마음을 함께 한 사례는 훈훈함을 안겼지만, 본질적으로 해결되지 못한 문제는 마음 한편에 헛헛함을 남겼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무료 디지털 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직 세상은 따뜻하지만, 그래도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만큼 스스로 준비하는 게 최선의 방책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별것 아닌 것 같은 이 기술을 한 번 익혀두면 한층 더 편리하고, 한층 더 재미있는 세상을 마주할 수 있답니다!

어디나 지원단
‘어르신 디지털 나들이 지원단’의 줄임말인 “어디나 지원단”은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서울디지털재단에서 운영 중인 교육 서비스입니다. 만 55세 이상으로 구성된 강사진이 학습자에 맞춰 일대일로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가르칩니다. 2019년 개시한 이래 학생 수가 매해 늘었는데요, 이는 어디나 지원단에 대한 높은 만족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교육자와 학습자 간 형성된 공감대와 활발한 의사소통이 양질의 교육을 뒷받침해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켰다고 합니다.

어디나 지원단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 디지털 교통: 기차예매, 고속버스 예매, 네이버 길 찾기 등
- 디지털 금융: 모바일뱅킹, 보이스피싱 예방 등
- 키오스크: 무인계산대, 주차비 정산 등
- 스마트폰 사진 편집

유튜브를 통해 강의 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서울디지털재단” 을 검색해 궁금한 내용을 시청하세요! 스마트폰 활용 꿀팁, 모바일 인터넷 연결 등 실생활에 밀접한 유용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점, 어디나 지원단에 물어보세요!
- 신청 : 02-570-4690
- 문의 : 02-570-4675
디지털 배움터

디지털배움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해지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합니다. 디지털 배움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총 4가지로, 학습자의 디지털 역량 수준, 또는 학습 목적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디지털 기초
디지털과 친숙해지기
- 스마트 기기(스마트 폰, 태블릿, AI 스피커 등)
- 화상 프로그램
- SNS
디지털 생활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디지털 기술·서비스 학습
- 교통
- 금융
- 전자정부ㆍ공공서비스: 복지서비스, 지원금신청, 정부24 등
디지털 심화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고, 디지털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사람 되기
- 문서 프로그램
- 포토샵, 동영상 편집
- 기초 코딩
특별교육
디지털 체험체감형 프로그램
- 1인 미디어 활동: 유튜버, 팟캐스트 등
- 신기술 체험: 3D프린팅, 드론, 코딩, AI, 데이터전처리 등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디지털배움터를 찾아보세요! 디지털배움터 웹사이트 접속 후 배움터교육 → 교육과정 → 내 주변 배움터 → 광역시 / 도 선택 → 시 군구를 선택해서 찾으면 됩니다. 이후 집 근처 디지털배움터에서 대면교육, 비대면 온라인교육, 1:1 방문 교육 중 원하는 교육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재단 역시 유튜브로 강의 영상을 제공합니다. 유튜브에서 “디지털배움터” 를 검색해 궁금한 내용을 시청하세요!
